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6400272
한자 細柳里
영어공식명칭 Seryu-ri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충청남도 당진시 우강면 세류리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별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개설 시기/일시 1914년연표보기 - 충청남도 당진군 범천면 세류리 개설
변천 시기/일시 1942년 10월 1일 - 충청남도 당진군 범천면 세류리에서 충청남도 당진군 우강면 세류리로 개편
변천 시기/일시 2012년 1월 1일 - 충청남도 당진군 우강면 세류리에서 충청남도 당진시 우강면 세류리로 개편
성격 법정리
면적 2.093㎢
가구수 177세대
인구[남/여] 391명[남자 205명, 여자 186명]

[정의]

충청남도 당진시 우강면에 속하는 법정리

[개설]

우강면의 서쪽 끝 합덕에서 당진가는 옛 국도 32호선 변에 위치한 마을이다. 완만한 구릉성 지대에 위치한 전형적인 농촌 마을로 과수원이 부분적으로 분포하고 있다.

[명칭 유래]

세류리는 옛 면천군 범천면 세류리 지역으로 시룻골, 세류동(細柳洞), 즉 세류리(細柳里)라 하였다 한다.

[형성 및 변천]

세류리는 옛 면천군 범천면 세류리 지역으로, 1914년 행정 구역 통폐합에 따라 범천면 하중방리(下中方里), 원치리(元峙里) 일부 및 신남면(新南面) 상궁리(上宮里), 하궁리(下宮里), 신궁리(新宮里)를 병합하여 그대로 세류리(細柳里)라 해서 당진군 범천면에 편입되었다. 범천면은 1942년 10월 1일 우강면으로 개명되었다. 2012년 1월 1일 당진군이 당진시로 승격되어 당진시 우강면 세류리로 개편되었다.

[자연환경]

세류리는 중방천이 북류하는 마을 북쪽 끝에는 충적지가 있어 소규모 답작 지대를 이룬다. 주로 구릉성 야산으로 과수원이 국지적으로 분포하며 구릉 사이사이에 소하천이 흘러서 답작 지대를 이룬다. 또한 해당화 마을이 소하천, 동서의 분수계 역할을 한다.

[자연 마을]

세류리는 시룻골, 구산, 중뱅이, 마수머리, 소개, 해당화, 상궁, 하궁, 대숲말, 구억말, 말무덤, 학원의 12개 자연 마을이 있다.

시룻골[細柳洞]은 옛 면천군 범천면 세류리 지역으로, 1914년 여러 부락이 통합하기 이전의 '원 세류' 지역이다. 시루골, 세류동, 시륫골 등으로도 불린다. 구산(鳩山)은 시룻골 동쪽에 있는 마을로 앞에 비들미산(鳩山)이 있다. 비들미, 보별, 제별 등으로도 불린다. 중뱅이[中方里]는 옛 면천군 범천면 하중방리 지역으로, 시룻골 남쪽에 있는 마을이다. 중뱅이 동쪽에 옛날 용이 하늘로 올라갔다는 중뱅이 늪이 있다. 중방, 중방리 등으로도 불린다. 마수머리[馬首]는 상궁 동쪽에 있는 마을로 부락 지형이 말머리처럼 생겼다 한다. 마수라고도 한다. 소개[牛浦]는 시룻골 동쪽에 있는 마을로, 북창천 가에 해당되는 갯가였다. 방석처럼 생긴 둘레 1.5m의 형제 소나무[방석 소나무]가 있으며, 소계라고도 부른다. 해당화(海棠花)는 조선 말 면천군 범천면 해당초리(海棠草里) 지역에서 유래했다. 옛날에 해당화 꽃이 많이 피었다 한다. 중뱅이 서쪽 세류리 차부 일대를 말한다. 상궁(上宮)은 세류리에서 으뜸 되는 마을로, 옛 면천군 신남면 상궁리 지역이다. 하궁(下宮)은 궁말 아래쪽에 있는 마을로 옛 면천군 신남면 하궁리 지역이다. 상궁과 하궁을 합쳐서 궁말이라고 한다. 대숲말[竹林]은 시룻골 남쪽에 있는 마을로 대나무가 많이 있었다. 구억말은 상궁 북쪽 구석에 위치한 마을로 ‘구억’은 구석의 사투리이다. 말무덤은 중뱅이 늪 북쪽에 있는 마을로, 마을 앞에 큰 무덤이 있었으며, 시룻골의 동쪽에 있다. 학원은 중뱅이 남쪽에 위치한 마을이다.

[현황]

2016년 현재 면적은 2.093㎢ 이며 인구는 177세대에 총 391명[남자 205명, 여자186명]이다. 북쪽은 신평면 신송리, 동쪽은 원치리, 남쪽은 송산리, 서쪽은 순성면 중방리와 경계를 접하고 있다. 예전에는 해당화 장이 5일마다 섰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