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6401375
한자 沈熏記念館
영어공식명칭 Sim Hun Memorial Museum
분야 구비 전승·언어·문학/문학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충청남도 당진시 송악읍 상록수길 97[부곡리 251-2]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현대/현대
집필자 오융진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설립 시기/일시 2014년 9월 16일연표보기 - 심훈기념관 개관
최초 설립지 심훈기념관 - 충청남도 당진시 송악읍 상록수길 97[부곡리 251-2]
현 소재지 심훈기념관 - 충청남도 당진시 송악읍 상록수길 97[부곡리 251-2]지도보기
성격 기념관
설립자 당진시
전화 041-360-6883
홈페이지 https://www.dangjin.go.kr/prog/tursmCn/tour/sub03_03_01/view.do?cntno=54

[정의]

충청남도 당진시 송악읍 부곡리에 있는 심훈 기념 전시관.

[개설]

심훈은 일제 강점기 소설가이자 시인이며 영화인이었다. 심훈의 대표적 농촌 계몽 소설인 『상록수』를 집필한 곳이 현재의 충청남도 당진시 송악읍 상록수길 97에 있는 필경사이다. 당진시는 심훈의 항일 및 계몽 정신을 선양하기 위해 필경사 일원에 기념관을 건립하고 '심훈기념관'이라 명명했다. 심훈가의 후손 및 여러 관계자들이 기증, 위탁한 유물들이 전시되어 있다.

[설립 목적]

일제 강점기에 쓰여진 심훈의 농촌 계몽 소설 『상록수』를 집필한 곳에 대한 의미를 부여하고 심훈의 항일 및 계몽 정신을 후세에 선양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변천]

심훈『상록수』를 집필한 필경사 바로 옆에는 '심훈 문학관'이 있다. 심훈 문학관에도 심훈과 관련된 유물과 자료가 전시되었으나 장소기 협소해 전시에 어려움이 많았다. 이에 따라 당진시는 심훈 문학관에서 동남쪽으로 100m 떨어진 곳에 심훈기념관을 건립해 2014년 9월 16일에 개관했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심훈기념관은 소장 자료와 유물의 전시·관람 업무, 소장품의 보관·진열·수리·모사·복원, 심훈의 생애 및 업적에 관한 자료의 수집·조사·연구 등을 맡고 있다. 또 심훈의 문학성 조사·연구 및 문학에 관한 교육 운영도 주요 업무의 하나다.

[현황]

2017년 현재, 심훈가의 후손 및 여러 관계자들이 기증, 위탁한 유물들이 '민족 의식의 태동', '저항의 불꽃', '희망의 빛', '그날이 오면...'이란 주제로 기승전결 형식으로 전시되어 있다. 시계 방향 반대로 유물과 자료가 전시되어 있으며 중앙에는 '상록수 & 계몽 운동의 씨앗'의 상징들로 구성되어 있다. '심훈의 시 쓰기 체험'과 '심훈의 시 낭송 체험'장도 마련되어 있다. 당진시 문화 관광 해설사가 상시 배치되어 심훈 선생의 저항 정신과 계몽 정신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해설을 하고 있다. 주변에 심훈이 상록수를 집필한 필경사와 상록수의 주인공인 박동혁의 모델인 심재영의 고택, 여주인공 채영신이 박동혁을 찾아왔던 한진포구 등이 있다. 개관 시간은 오전 10시에서 오후 5시까지이다.

[의의와 평가]

당진시는 심훈 문학관의 협소한 전시 공간을 해결하는 한편 심훈의 3남 심재호가 수집해 놓은 심훈의 유물 일부와 원고의 영인본을 전시하게 되었다. 또 『상록수』의 남자 주인공 박동혁의 모델 심재영과 관련된 공동경작 회원 기념 사진 등의 자료도 전시되어 심훈에 대해 체계적이며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