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6400440
한자 羅州林氏孝烈碑
영어공식명칭 Stone Monument for Loyal Servants Virtuous Lady of Naju Im Clan
분야 역사/전통 시대
유형 유적/비
지역 충청남도 당진시
시대 조선/조선 전기,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김남석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건립 시기/일시 1928년연표보기 - 나주임씨 효열비 건립
현 소재지 나주임씨 효열비 - 충청남도 당진시 합덕읍 신리 275-28 지도보기
원소재지 나주임씨 효열비 - 충청남도 당진시 합덕읍 신리 275-28
성격 효열비
관련 인물 박용래(朴容來)|임현수(林賢洙)
재질 화강석|오석
크기(높이, 너비, 두께) 132㎝[비신 높이]|52㎝[비신 가로]|24㎝비신 두께]|215㎝[전체 높이]
소유자 밀양 박씨 대종회

[정의]

충청남도 당진시 합덕읍 신리에 있는 나주임씨의 효열비.

[개설]

나주임씨(羅州林氏)[?~?]는 임현수(林賢洙)의 딸이다. 밀양 박씨(密陽朴氏) 박용래(朴容來)에게 시집가 시부모를 극진히 섬겼다. 남편이 병이 들어 위독하자 나주임씨는 남편의 생명을 연장시키기 위하여 손가락을 찢어 선혈을 먹게 하였다. 나주 임씨는 남편이 죽은 후에 함께 죽으려 하였지만 늙은 시부모와 어린 시동생들 때문에 결행하지 못하였다. 이후 나주임씨는 시부모를 봉양하고 형제들을 보살피는 데 최선을 다하였다.

[건립 경위]

나주임씨의 효열이 널리 알려지자, 경학원 강사였던 성낙현이 비문을 지어 1928년 3월에 비석을 세웠다.

[위치]

나주임씨 효열비충청남도 당진시 합덕읍 신리 275-28 신촌 초등학교 후원에 세워져 있다.

[형태]

비각(碑閣)은 정면 2간, 측면 1간이며 겹처마에 팔작지붕이다. 시멘트 기단 위에 8각형의 높은 받침돌을 놓았다. 받침돌의 상단부는 원형으로 다듬어져 있다. 그 위에 둥근기둥을 세웠고 창방 위에는 1간에 3개의 화반을 새겨 놓았다. 기둥 사이에는 대리석으로 깎은 하방을 설치하고 그 위에 철제 홍살을 둘렀다. 가구는 익공 양식으로 간마다 2개의 메뚜기 머리 장식을 설치하였다. 비석은 직사각형 대좌 위에 오석 비신(碑身)[비문을 새긴 비석의 몸체]을 세웠고 화강석으로 만들어진 옥개형의 이수(螭首)[비석의 머리에 뿔 없는 용의 모양을 아로새긴 형상]를 얹었다. 비신의 크기는 높이 132㎝, 가로 52㎝, 두께 24㎝이고, 전체 높이는 215㎝이다.

[금석문]

나주임씨 효열비 전면에는 ‘유인 나주임씨 효열비(孺人羅州林氏孝烈碑)’라고 쓰였고, 후면에는 행적이 기록되어 있다.

[현황]

나주임씨 효열비신촌 초등학교 후원에 있다. 원래 신리 마을의 중앙에 있었다고 하는데 밀양 박씨 유적을 한곳에 모으는 과정에서 옮긴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